내시경을 위 내로 삽입하여 식도, 위, 십이지장 등의 점막 구조를 직접 육안적으로 관찰함으로써 위염, 소화성 궤양, 위암 등의 질환을 진단합니다. 필요에 따라서 내시경을 통하여 1~2 mm정도의 작은 조직을 뜯은 후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조직생검으로 위암을 비롯한 각종 질환을 확진 할 수 있습니다.
또한 최근에는 위 내에서 성장하는 세균(헬리코박터)감염유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따라서 소화불량, 속쓰림 등의 증상이 쉽게 낫지 않는 경우 내시경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 및 진단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.
이 밖에도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
내시경이 들어갈 입 안을 부분마취 후, 의료진의 인도에 따라 검사 침대에 왼쪽으로 누운 후 내시경을 입 안으로 넣고 마른 침을 삼키듯이 살짝 삼키면 됩니다.
내시경이 삽입 된 후에는 천천히 심호흡을 계속하시고 이때 침을 삼키려고 하거나 힘을 주지 마세요.
검사가 끝난 후 간혹 목 안에 불편함이나 통증을 일시적으로 느끼는 경우가 있으나,
1~2시간 이내에 자연스럽게 사라지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.
경우에 따라 조직검사나 내시경적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.
Tip. 가능하면 보호자를 동반 하시면 검사 후에 환자의 상태를 살피는데 큰 도움이 되고, 결과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함께 들으실 수 있습니다.